내 생각과 뜻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왠지 잘 통하지 않는것은 무엇 때문일가요?상대방에게 내뜻을 알리고 소통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 보기로 합니다.
#1.사람들과의 대화는 결국 듣는 사람의 기분에 의해 좌우되기도 합니다.
상대방이나 여럿의 토론장에서 내 의견을 통하게 하기 위해선 상대를 의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의견과 주위사람들의 의미있는 자료가 필요 하겠지요.
토론이나 회의는 함께하는 상대방을 의식하는것은 당연하지만 주위의 사람들은 왜 중요할까?
그것은 토론의 승패를 좌우하는것이 주위 사람들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의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경우, 상대방에게만 이해를 시킨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회의나 토론의 경우 이야기의 내용이 옳은지의 여부보다 어느쪽이 주위의 지지를 많이 받는가에 따라서 승패는 달라지게 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중요한것은 주위 사람들이 살아 있는 사람이라는 점입니다.
#2.근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으로
근거는 일반적인 것일수록 설득력이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특정한 논점에 대한 근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일수록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자동차를 판매하려고 할때
'이 차는 장거리 이동이 가능합니다'라는 정도의 말로는 누구도 이 차를 살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웬만하면 모두 장거리 이동이 가능할 테니까요.
① 이 차는 순간가속이 월등합니다.
② 다른 차에서 느낄수 없는 최고의 승차감을 느낍니다.
③ 시중의 다른차에 비해 최고의 연비를 자랑합니다.
④ 이차는 좁은 공간이나 골목에서도 회전이 매우 쉽습니다.
그 차에만 해당되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를 든다면 내 생각의 소통과 설득력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3.주위사람들 뜻과 마음이 통하는 길
중요한것은 상대방과 주위 사람들에게 통하느냐,그렇지 않느냐의 문제 겠지요.
따라서, 말하는 사람의 인품도 영향력있는 부분으로 작용하지만,
듣는 사람의 기분에 따른 분위기의 흐름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주위 사람들의 반응과 모습을 살펴보는 대화와 토론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요.
이상으로 상대에게 내마음을 통하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