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기

고두암 2023. 9. 6.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 구입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사용할수록 짧아지는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기>

일생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 하지만 스마트폰 배터리 부족으로 애를 태운 경험은 누구나 있을텐데요, 배터리는 자주 그리고 오래 사용할수록 수명이 단축됩니다. 

 

 

이에 스마트폰 배터리에 대한 일반적인 궁금증도 풀어보면서,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관리하는법도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는 방전이 된 경우에도 배터리 내부에 에너지가 일부 남아 있습니다. 단,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이며 오랫동안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곧바로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의 충전이 100% 완료되었을 경우에도 계속 전원을 꽂아두는 것이 좋을까요?  맞습니다. 휴대용 전화는 100% 충전되었어도 계속 꽂아두면 더 많이 충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1년 이상 지난 배터리는 성능이 더 떨어지므로 반드시 충전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더 많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 충전시에는 핸드폰의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로 설정해 전력이 충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가능하면 그때 그때 충전합니다. 리튬 이온전지는 방전상태에서 음극 집전체의 부식 손상으로 고장을 일으키므로 그때 그때 충전해야 합니다.

 

 

평상시 진동모드보다는 벨소리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으며, 화면의 밝기를 줄입니다.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는 선에서 화면의 밝기를 줄이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배터리 충전시에 100% 충전되었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전원을 더 꽂아주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니, 평소 충전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터리 방전상태에서의 음극 집전체 부식 손상으로 인한 고장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방전시에는 곧바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수명이 다한 배터리 처리법>

스마트폰과 배터리의 분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배터리를 분리하여 재활용 박스에 넣어야 하는데요, 주의할 점은 배터리의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을 테이프로 붙여서 막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에 전력 잔량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을 경우 발열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