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초록매실의 이용과 작용

농촌사람 2024. 1. 17.

매실은 3독(음식물독, 혈액 속의 독, 물의 독) 해독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과실로서,피로해소와 체질개선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이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매실의 생태

 

1. 매실의 생태

매실나무의 열매로서 장미과의 소교목으로 높이가 4~5M 자라며, 잎은 어긋나거나 달걀형이며 톱니가 나

있습니다. 

4월경에 꽃이 먼저 피고 잎은 나중에 달리며, 살구 모양의 푸른열매가 점점 황색의 열매로 익어 갑니다.

 

 

 

2. 매실의 수확과 이용방법

매실은 덜 익은 푸른 열매가 가장 좋은 영양성분과 약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5월 말경 푸른 열매를 수확하게 됩니다.

 

매실의 푸른열매는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없애고 설탕과 매실의 1:1 분량으로 발효를 시키게 되면 식생활에 다방면 으로 활용할수 있는 조미료가 됩니다.

 

열매는 매실장아찌 반찬으로, 매실즙은 다방면의 양념으로 훌륭한 가치가 있습니다.

 

초록매실 수확

 

3. 매실의 성분

매실은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85%이며 나머지는 당분이 10%, 유기산이 5%입니다.

유기산중 시트르산(구연산)의 함량은 다른 과일보다 월등히 많이 들어 있으며, 피브르 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4.초록매실의 해독과 소화작용 

매실은 푸른색의 열매가 황색으로 변하면서 마지막에 암홍색으로 익게 됩니다.

약효가 가장 좋은 것은 덜 익은 푸른 매실입니다.

 

매실장아찌

 

매실은 발암인자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발암물질이 DNA에 붙지 못하게 해 주며, 위장연동 운동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강화와 강한 항균작용을 합니다.

 

오래전부터 열을 내리고 설사와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가정 상비약으로 전해져 왔으며, 매실의 구연산은 살균과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상으로 초록매실의 효능과 이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끝. 

반응형

'건강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의 맛과 영양  (0) 2024.01.30
마늘의 성분과 약리작용  (0) 2024.01.21
민들래와 민들래차  (0) 2024.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