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현대미술 사조

농촌사람 2023. 3. 29.

현대미술의 사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대미술 사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미술 사조>

현대미술의 사조는 야수파, 입체파, 표현주의, 미래파, 초현실주의로 나누어지는데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야수파 

20세기 초반 모더니즘 예술에서 나타난 미술사조로 강렬한 표현과 대담한 원색을 사용하고 형태를 단순화 하였으며, 대표 화가는 마티스, 도랭, 블라맹크, 루오 등이 있습니다. 

 

 

2. 입체파 

20세기 초 야수파의 뒤를 이어 프랑스에서 일어났으며, 물체의 모양을 분석하고 구조를 연결하여 기하학적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대표 화가는 피카소, 브라크 등 입니다.

 

 

3. 표현주의 

20세기 초 반인상주의로 독일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극단적 형태 변화와 단순화로 내면세계를 표현하며, 대표 화가로는 뭉크, 샤갈, 클레, 코코슈카 등이 있습니다. 

 

4. 미래파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운동으로 전통을 부정하고 현대생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표현하며, 대표 화가로는 보초니, 세베리니, 라의, 루솔로 등이 있습니다.  

 

 

5. 초현실주의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프랑스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무의식 영역에 큰 관심을 가졌고, 초월적인 현실에 도달하고자 하였으며, 콜라주, 프로타주 등의 표현기법을 사용하여, 대표 화가로는 달리, 미로, 마그리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현대미술에서 표현주의 대표 화가인 '샤갈'은 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화가로 독창적이고, 환상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으며,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최고의 화가로 불립니다.

 

 

<근대미술 사조>

1. 신고전주의 

18~19세기에 걸쳐 서구 전역에서 나타난 예술양식으로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두고 정확한 묘사를 하였으며, 대표 화가로는 J.L.다비드, 앵그르가 있습니다. 

 

 

2. 낭만주의 

18~19세기 중반, 자유로운 내면세계를 표출한 양식으로 개성을 중시하고, 주관적 감정적 태도가 두드러지며, 대표 화가로는 '들라크루아'가 있습니다.

 

 

3. 사실주의 

19세기 중엽 프랑스 예술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객관적 대상을 정확히 묘사하려는 태도를 보였으며, 대표 화가로는 밀레, 쿠르베 등이 있습니다.

 

4. 인상주의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중요한 회화운동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세밀하게 표현하였으며, 대표 화가로는 모네, 마네, 피사로, 르누아르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팽 당하다 뜻  (0) 2023.04.02
소크라테스 독배  (0) 2023.04.01
십자군 전쟁 요약 십자군 전쟁 기간  (0) 2023.03.28
법에 규정한 노동3권  (0) 2023.03.25

댓글